웅진식품이 대만 퉁이그룹에 매각된 이후 영업이익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17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웅진식품의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영업이익이 2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웅진식품은 웅진그룹이 1987년 동일산업을 인수한 뒤 1996년 상호를 바꾸며 탄생했다. 1990년대 후반 '아침햇살', '초록매실' 등 히트작을 내놓으며 음료시장에 한 획을 그었다. 그러나 극동건설 부도 등으로 웅진그룹이 어려움을 겪자 2013년 한앤컴퍼니에 매각됐고, 2018년 12월 다시 대만 퉁이그룹으로 주인이 바뀌었다.
식품 제조, 유통, 물류 등의 사업을 하는 대만의 대표적인 그룹인 퉁이그룹이 인수한 뒤 웅진식품은 기대와 달리 영업이익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웅진식품의 영업이익은 2019년 185억 원으로, 전년보다 8.4%(17억 원) 감소한데 이어 지난해 130억 원을 기록하며 또 다시 29.7%(55억 원) 하락했다.
매출과 당기순이익은 2019년 소폭 상승했지만, 지난해 하락했다. 매출은 2019년 2443억 원에서 지난해 2395억 원으로 2.0%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143억 원에서 100억 원으로 30.1% 줄었다.
품목별로는 '자연은', '초록매실' 등 과일야채주스 매출이 2019년 974억 원에서 지난해 888억 원으로 86억 원 줄었고, 아침햇살 등 곡물제품 매출이 239억 원에서 186억 원으로 53억 원 감소했다. 반면, '하늘보리' 등 차 매출이 477억 원에서 507억 원으로 30억 원 늘었고, 인홍삼, 생수, 커피 등이 514억 원에서 588억 원으로 74억 원 증가했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