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타 월드패널, 음료 시장 전반 및 커피전문점 브랜드 경쟁 현황 공개

글로벌 마케팅 리서치 기업 칸타(KANTAR) 월드패널은 음료 시장 전반 및 커피전문점 브랜드 경쟁 현황에 대한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거리두기 및 매장 이용제한 등의 규제로 인해 커피전문점에 실제 어떠한 변화가 있었고, 변화 속 경쟁 관계는 어떻게 움직였는지 살펴본다. 회복하는 커피전문점 시장 내 주요 브랜드들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여야 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리포트는 칸타 월드패널이 보유한 가구패널(5000가구)과 가구 밖 패널(2000명)의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1년 1분기 기준 최근 3년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음료 시장 전반 및 커피전문점 브랜드 경쟁 현황'과 '커피전문점 내, 매스(전체 시장 대비 평균구매가격이 낮은 브랜드) VS 프리미엄(전체 시장 대비 평균구매가격이 높은 브랜드) 브랜드 관계' 두 섹션에 대해 차례로 공개할 예정이다.

먼저 칸타 월드패널은 전체 음료 시장에 대해 코로나 시대 이후 축소된 가구 밖 음료 시장이지만, 가구 밖 전문 매장 음료 시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성과를 방어하며 중요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전문 매장 음료 시장 내에서도 커피 비중이 높은 주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중심으로 세부 트렌드를 확인하고자 했다.

이번 리포트는 CRP를 기준으로 분석된 결과이다. CRP는 구매 경험률 및 구매 빈도를 종합한 구매 및 이용 횟수 지표로, 구매 접점의 증감을 파악할 수 있다. 

▲커피전문점 시장 성장 흐름 / 사진=칸타


칸타 월드패널 분석 자료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시장 성장의 흐름을 봤을 때 코로나 확산 및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따라 성장에 있어 요동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2020년 말에는 확진자 급증으로 하락세가 뚜렷했으나 올해 들어 빠른 회복을 보였다.

▲주요 커피전문점 CRP 성장률 / 사진=칸타


회복되고 있는 시장에서 주요 커피전문점 순위 역시 발표됐다. CRP(구매·이용횟수) 기준으로 한 순위와 함께 CRP를 매장 수로 나눈 매장당 평균 구매횟수를 기준으로 한 순위를 발표했다.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코로나 발생 이후 커피전문점 역시 타격을 받았으나 스타벅스와 빽다방의 최근 성장폭 증가가 두드러지는 등 선방했다. 이디야나 투썸플레이스의 매장당 효율성이 낮아진 것이 확인되는 것에 반해 매장 수 대비 구매 접점 발생 효율면이 높은 커피빈은 빠른 회복을 보였다.

또한, CRP를 구성하는 구매경험률(구매자 Pool)과 구매빈도 측면에서 볼 때 주요 커피전문점 브랜드는 각각 다른 포지션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가격대로 많은 이용자풀과 높은 구매 빈도를 보이는 카페에는 빽다방, 이디야와 같은 가성비·매스 브랜드가 위치했다. 그 중에서도 빽다방은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커피전문점으로, 구매자당 효율이 높은 구매자를 보유했다. 이디야는 압도적인 매장 수를 기반으로 가장 많은 구매자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이나, 빽다방보다는 빈도가 낮아 빈도 확대 측면에서 고민해볼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이용자풀은 넓지만, 이용 빈도가 낮은 카페에는 할리스커피와 투썸플레이스와 같은 카공족·코피스 카페들이 위치했다. 해당 브랜드는 현재의 넓은 이용자풀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을 자주 방문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칸타 월드패널은 다음 섹션을 통해 커피전문점 시장 내에서 매스 및 프리미엄 브랜드 관계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공개할 예정이다.

칸타 월드패널은 음료시장 뉴스레터 ‘ThinkDrinks’를 매달 발간하고 있으며, 이는 칸타 월드패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해당 뉴스레터는 칸타 월드패널이 보유한 패널리스트의 구매기록 데이터와 트렌드 분석 노하우를 바탕으로 음료시장 움직임 전반에 걸친 인사이트를 담은 뉴스레터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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