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이마트 협력엔진 가동…‘지역명물 챌린지’로 첫 단추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던 로컬 SME의 우수 상품, 오프라인 유통 판로 개척


네이버(대표 한성숙)와 이마트(대표 강희석)는 지난 3월 지분교환 후 첫 협업으로 ‘소상공인(SME) 사업자 브랜드화’에 착수한다고 19일 밝혔다. 아울러 하반기에는 네이버 내 이마트 장보기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온·오프라인 커머스 시너지를 본격적으로 강화한다.

​네이버는 먼저 이마트와 함께 푸드윈도의 우수한 지역 명물을 발굴해 브랜드 상품으로 개발, 오프라인 유통 가능성에 도전하는 ‘지역명물 챌린지’ 프로젝트를 19일부터 진행한다.

​네이버 푸드윈도의 지역명물 코너에는 전국의 특색 있는 맛집 대표 메뉴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밀키트 제품들이 다양하게 입점돼 있다. 네이버와 이마트는 2000여 개의 지역명물 상품 데이터베이스 중 신청 및 심사를 통해 경쟁력 있는 SME 상품을 선발하고, 이마트 피코크 상품개발팀과 함께 ‘인생맛집’ 브랜드 상품으로 별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새롭게 개발된 상품은 네이버 이마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는 물론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푸드윈도 지역 SME 판매자들이 새로운 오프라인 유통 판로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반기에는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에 이마트가 입점할 계획이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이용자 혜택 및 이마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등 각 사가 보유한 강점이 시너지를 발휘해 온라인 장보기 시장 내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마트 매장 내 체험형 편집숍을 구축해 네이버를 발판으로 전국의 이용자들과 만나온 수공예 제품이나 전통주 같은 특색 있는 로컬SME의 상품들이 오프라인에서도 고객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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