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어드민에 연동된 틱톡 채널 서비스 / 사진=카페24
카페24와 틱톡이 온라인 사업자들의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콘텐츠 마케팅 협력을 강화한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틱톡과 함께 온라인 브랜드가 숏폼 마케팅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인 ‘틱톡 채널’을 론칭했다고 6일 밝혔다.
최근 짧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 쇼핑을 즐기는 이용자를 구매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한 양사 협력 강화의 일환이며, 카페24는 해당 서비스를 국내 기업 최초로 제공한다.
틱톡 채널은 온라인 브랜드가 보유한 상품정보와 광고 설정값이 틱톡에 자동으로 연동되도록 돕는다. 온라인 사업자는 클릭 몇 번만으로 다양한 상품을 원하는 만큼 영상 콘텐츠와 함께 손쉽게 노출할 수 있다.
브랜드 자체 콘텐츠나 크리에이터의 동영상을 틱톡 추천 피드 내 광고로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는 ‘스파크 애즈(Spark Ads)’와 다양한 광고 솔루션을 편리하게 이용하거나 틱톡 광고를 통해 유입되는 사용자로부터 장바구니, 뉴스레터 구독, 구매하기 등 특정 작업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틱톡 광고 효율을 높일 수도 있다.
온라인 사업자는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 이후 성별, 연령, 지역, 관심사 등 다양한 대상별로 광고소진 비용, 광고 노출, 클릭 수, 전환, 클릭률, CPC(클릭당 비용), CPM(노출 1000회당 비용) 같은 다양한 광고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성과 데이터 대시보드를 바탕으로 광고 전략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다.
소비자는 추천 피드에 노출되는 재미있는 광고 콘텐츠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지할 뿐만 아니라 편리하게 상품 구매까지 가능하다. 이는 소비자 구매 여정 중 쇼핑 콘텐츠로 즐거움을 얻는 동시에 구매 과정까지 대폭 단축된 쇼핑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요소다.
틱톡은 최근 가장 트렌디한 쇼퍼테인먼트 마케팅 채널로 주목받는다. 미국을 비롯해 유럽, 동남아, 호주, 일본, 한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 중이다. 온라인 사업자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10억 명을 넘는 틱톡의 글로벌 이용자를 고객으로 유입해 비즈니스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