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죽&비빔밥은 본죽 가맹점 수를 앞선 데 이어 800호점 개점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본아이에프가 한식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표방해 본죽&비빔밥을 선보인지 16년 만의 성과다.
본죽&비빔밥이 본죽의 가맹점 수를 처음 앞선 것은 지난 9월이다. 당시 본죽&비빔밥과 본죽의 전국 가맹점(1572개) 중 본죽&비빔밥 가맹점은 795개로, 본죽(777개)을 18개 앞섰다. 이는 양식과 일식, 중식, 패스트푸드 등으로 다양화하는 외식시장에서 본죽에 이어 출범한 본죽&비빔밥이 한식의 전통성과 가치를 지켜오며 이룬 것으로, ‘브랜드 간 가맹점 수 교차’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본죽&비빔밥 매장이 빠르게 늘어난 배경은 신규 출점과 브랜드 전환 가속화를 들 수 있다. 업종 및 브랜드 전환으로 본죽&비빔밥을 창업한 사례 중 절반 이상이 기존에 본죽을 운영하다 전환한 케이스다.
브랜드 측은 정성으로 지은 ‘죽’과 ‘비빔밥’을 한 곳에서 제공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계절적 비수기 요인을 보완한 결과 가맹점 매출 증대와 내실 있는 외연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죽&비빔밥 가맹점은 코로나 사태 후로도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로, 본죽&비빔밥의 월평균 매출은 2020년 2500만 원, 2021년 3100만 원, 올해는 지난 3분기에 3500만 원을 돌파했다.
이어 지난 10월 말 서울 노원구에 본죽&비빔밥 800호점도 열었다. 800호점 광운대역점 출점을 기념한 지역사회 나눔도 실천했다. 가맹점 사장이 기부한 200만 원 상당의 죽·비빔밥 200인분에 본사가 200만 원 상당의 가정간편식 제품을 매칭 기부해 월계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해 노원구 지역사회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김태헌 본죽본부장은 “본죽으로 시작한 본그룹 창립 20주년인 올해 본죽&비빔밥이 그룹의 모태인 본죽 가맹점 수를 넘어선 데 이어 800호점까지 연이어 달성한 결실은 브랜드에 대한 고객과 가맹점 사장님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볼 수 있다”며 “그동안의 노하우와 경험으로 앞으로는 ‘대한민국 대표 한식 전문점’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