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삼립은 태국 CP그룹의 유통계열사 시암 마크로와 태국 베이커리 시장 진출을 위한 파트너십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SPC삼립은 지난 2월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태국 베이커리 공동 사업을 위한 SPC삼립-시암 마크로 파트너십 업무 협약 체결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SPC삼립이 해외사업 진출을 위해 현지 기업과 체결하는 최초의 파트너십으로, 각 사는 태국 현지 베이커리 제품 생산 및 유통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검토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는 허희수 SPC 부사장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그동안 허 부사장은 쉐이크쉑, 에그슬럿, 크래프트하인즈, 초바니 등 해외 파트너십 체결 및 브랜드 도입에 기여해 왔다.
시암 마크로는 2022년 기준 연 매출 약 17조6000억 원을 기록했으며 태국 전역에 창고형 마트 ‘마크로’ 150여 곳과 대형 할인점 ‘로터스’ 2500여 곳을 운영하고 있다. 태국 외에도 캄보디아, 인도, 중국, 미얀마에 ‘마크로’10 곳을 운영 중이며, 아시아 지역에서 유통 및 프리미엄 식품 수출 사업도 운영 중이다.
SPC삼립은 시암 마크로가 태국 및 동남아 지역에 운영 중인 유통 채널 내 인스토어 베이커리 위탁 운영을 시작으로 현지 베이커리 제품 생산 및 유통 사업을 추진하고, 제품 개발 및 운영 프로세스, 품질관리 등 베이커리 사업 노하우를 시암 마크로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SPC삼립은 70여 년 동안 쌓아온 발효 중심의 미생물 분야 연구개발과 원천기술을 비롯해 디지털 혁신을 바탕으로 CP그룹과 바이오 및 IT산업 등 다양한 분야로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PC삼립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태국을 시작으로 향후 동남아 시장으로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내 베이커리 시장을 이끌어온 역량을 바탕으로 태국 시장에 국내 베이커리 우수성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P그룹은 2021년도 기준 약 87조 원의 매출을 올린 태국 재계 1위 기업이다. 산하에 식품분야 ‘CP푸드’, 유통분야 ‘CP올’, 통신∙미디어 분야 ‘트루’ 등 8개 사업군에 걸쳐 21개국에 진출했으며, CP올은 태국 전역에서 약 1만3000개의 세븐일레븐 편의점을 운영 중이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