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영업이익 86% 증가…미국법인 앞세워 호실적 달성

1분기 매출 8604억, 영업이익 638억…미국 시장 공략 박차 위해 제3공장 설립 검토 착수


농심은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8604억 원, 영업이익 638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6.9%, 영업이익은 85.8% 성장했다. 

농심은 전체적인 성장 비결에 대해 국내외에서 매출 확대로 인한 고정비 감소 효과가 나타난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조업의 특성상 증가한 판매량이 영업이익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농심의 1분기 성장은 미국법인이 주도했다. 올 1분기 농심 미국법인 매출은 16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1%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154억 원 가량 오른 180억 원을 기록했다. 농심 전체 영업이익 증가분 294억 원 가운데 미국법인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는 미국 제2공장 가동으로 인한 공급량 확대가 주효했다. 한국에서 제품을 수출하며 수요에 발맞추던 중 제2공장 고속라인 가동으로 인해 원활한 공급이 가능해지며,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미국의 대형마트인 샘스클럽(Sam`s Club)에서 117%, 코스트코(Costco)에서 5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신장 역시 제2공장 가동의 공이 컸다. 한국에서 수출하던 물량을 현지생산으로 대체함으로써 물류비의 부담을 덜어냄은 물론, 현지 공장의 생산 효율성이 높아져 큰 폭의 영업이익 상승을 이뤄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2분기 미국 시장에서의 가격인상(평균 9%)과 4분기 이후 국제적인 해상운임 안정화 추세 역시 영업이익 증가에 힘을 더했다.

농심은 미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제3공장 설립 검토에 착수했다. 제2공장 가동을 시작한 지 1년 만이다. 

농심 관계자는 “1분기 미국 1, 2공장의 평균 가동률은 70%대에 이르고 있으며, 최근의 성장률을 감안하면 수년 내 제3공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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