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석 이마트 대표가 과감한 구조 개편 전략을 통해 지난해 전문점 영업이익을 흑자로 돌려놨다.
1일 데이터뉴스가 이마트의 실적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문점의 영업이익은 166억 원으로 전년(-145억 원) 대비 흑자전환했다.
이마트의 사업부문은 할인점, 트레이더스, 전문점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이 가운데 전문점은 노브랜드, 일렉트로마트 등 자체 브랜드를 포함한다.
전문점은 2019년 브랜드 효율화 및 재고 처분의 영향으로 865억 원의 최대 영업손실이 발생한 이후 2020년 346억 원, 2021년 145억 원으로 적자 폭을 줄여온 끝에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전문점 부문의 실적 개선은 강 대표의 재편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컨설턴트 출신인 강 대표는 이마트의 첫 외부영입 CEO로, 베인앤컴퍼니를 거쳐 2019년 이마트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강 대표는 취임 후 전문점 구조조정에 나서 브랜드를 축소했다. 16개에 달하던 브랜드 중 삐에로쇼핑 등 10개를 없애고 노브랜드, 일렉트로마트, 몰리스펫, 토이킹덤, SSG푸드마켓, 마리스베이비서클 등 6개만 남겼다. 2년 간 100개 점포를 문 닫았다.
전문점 부문의 선전은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분기 4억 원이었던 영업이익이 올해 1분기 83억 원으로 1975.0% 증가했다. 노브랜드가 영업이익을 54억 원 늘린 것이 큰 역할을 했다.
이마트는 전문점 사업에 대해 분기보고서에서 부진점 폐점, 점포별 효율 제고, 브랜드 구조조정을 통해 수익성을 담보로 한 사업구조로 개편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과감한 구조개편을 통해 수익 개선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