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종호 예비후보 “김원이 예비후보 자격 박탈해야”

더불어민주당 목포 경선에서 패한 배종호 예비후보가 불공정 경선을 주장하며 김원이 예비후보의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종호 예비후보는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원이 예비후보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시도의원 4~5명을 대동해 목포 한 식당에서 100여 명이 참석한 모임을 열어 지지를 호소하고, 참석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당선 무효형에 해당되는 중대 선거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와 경찰에 고발돼 수사를 받고 있다”며 “해당 사실을 당 선관위에 신고했지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권리당원 등 8000여 명의 명단 유출 사고가 발생했고, 김원이 예비후보가 50% 이상의 권리당원 명단을 2년 전부터 확보해 사용해 왔기 때문에 명백한 불공정 경선”이라고 주장했다.

배 예비후보에 따르면, 당시 민주당 중앙당은 시민여론조사 50%, 권리당원 투표 50%인 경선방식 대신 100% 시민 여론조사 경선으로 대체했으며, 이 사건의 관리 책임자인 김원이 예비후보가 이번에 후보로 경선에 뛰어들었는데도 100% 시민 여론조사 경선방식을 권리당원 투표 50%, 시민 여론조사 50% 방식으로 바꿨다.

그,는 “시민여론조사에서는 큰 차이로 이겼지만, 권리당원 투표에서는 더 큰 차이로 져 경선에서 패배했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이번 경선이 100% 시민 여론조사방식으로 공정하게 치러졌다면 목포 시민들의 선택대로 승리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 예비후보는 “정의롭고 정상적인 공당이라면 최소한의 사실확인과 함께 합당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김원이 예비후보에 대해 준엄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