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돋보기] 고성능 엔진 탑재한 하이엔드 CAD ‘캐디안 2024 SE’

대용량 dwg 도면 이동속도 8배, 설계·편집속도 2배 향상…도면 비교 기능으로 설계 정밀성·효율성 높여

[제품 돋보기] 고성능 엔진 탑재한 하이엔드 CAD ‘캐디안 2024 SE’
토종 캐드(CAD) 프로그램 개발기업 캐디안(대표 박승훈)이 ‘캐디안 2024’를 출시한 지 3개월 여만에 기능과 성능을 강화한 업그레이드 버전인 ‘캐디안 2024 SE(CADian 2024 Second Edition)’을 내놓았다.

‘캐디안 2024 SE’는 캐디안이 34년간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개발한 고성능 CAD 엔진을 탑재한 하이엔드급 CAD 프로그램이다. 

‘캐디안 2024 SE’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구동 속도가 대폭 향상돼 사용자들이 도면 설계와 검토를 더 빠르고 쾌적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캐디안 2024 SE’에서는 200Mb 이상의 대용량 dwg 도면에 대한 이동(Pan) 속도가 8배, 확대·축소(Zoom) 속도가 2배, 제거(Purge) 속도가 3배 빨라졌다. 또 파일 크기가 큰 도면의 설계 및 편집 속도가 2배 향상됐다. 

이에 따라 토목, 반도체, 조선, 해양, 플랜트, 금형 등 대용량 도면 설계가 필요한 산업 분야의 속도 향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캐디안 2024 SE’는 또 반복적인 수정이 필요한 복잡한 설계 도면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원본과 수정 도면 간의 세부적인 차이점을 직관적으로 식별하고 효과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도면 비교 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설계 과정의 정밀성과 효율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 돋보기] 고성능 엔진 탑재한 하이엔드 CAD ‘캐디안 2024 SE’

▲원본 도면(위)과 비교 대상 도면(아래) / 자료=캐디안


도면이 한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큰 경우 차이점을 표시해도 육안으로 식별이 어려울 수 있는데, 도면 비교 기능을 통해 두 도면의 차이점만 확대해 볼 수 있다. 또 기존의 원본 도면의 객체는 붉은색, 변경된 비교 도면의 객체는 녹색으로 표시해 설계자가 변경 전후의 차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제품 돋보기] 고성능 엔진 탑재한 하이엔드 CAD ‘캐디안 2024 SE’

▲파일 비교 기능이 진행된 이후의 화면(위)와 두 도면의 차이가 있는 부분만 확대해 보여주는 화면(아래) / 자료=캐디안


두 개 이상의 도면을 비교하거나 변경 사항을 식별하는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인 도면 비교 기능은 특히 엔지니어링, 건축, 제조 분야에서 프로젝트의 변화를 추적하고 변경사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도면설계 작업의 정확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설계시간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작업자간의 협업을 더 쉽게 만들어준다.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도면으로 동시에 작업하거나 도면을 공유할 때 변경사항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고, 의사결정을 내리고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추적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축설계 툴인 ‘ARCH’와 ‘아이샵 dwg’, 토목설계 툴 ‘드림플러스’의 대안인 ‘드림2’, 구조설계 툴 ‘듀파(Dufa)’와 ‘다정다감’, 플랜트 평면설계 툴 ‘TSE’, 배관 아이소메트릭 설계 및 물량산출(BOM) ‘ISO’ 툴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캐디안 2024 SE’가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이점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