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자사의 AI 검색 엔진 서비스 ‘앨런(Alan)’에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며, 자체 개발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수익화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구독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이스트소프트는 자체 개발한 ‘앨런 LLM’ 기반으로 검색에 특화된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익모델을 구축해 간다는 전략이다.
구독 서비스 출시에 따라 앨런은 월 1만9900원의 ‘프로 플랜(Pro Plan)’과 무료 서비스인 ‘프리 플랜(Free Plan)’을 제공하기 시작한다. 아울러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프로 플랜을 월 1만4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한시적으로 진행한다.
프로 플랜은 앨런에서 제공하는 AI 검색을 비롯해 유튜브 요약 기능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심층 보고서를 생성해 주는 고급 기능인 딥 리서치는 사용자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사용량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글로벌 LLM을 사용하는 옵션도 제공한다.
프리 플랜에서도 앨런의 모든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단 일일 사용량에 제한이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앨런의 서비스가 연속성을 가진 다각적인 검색 행위를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가 구독 서비스로 전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구독 서비스 출시는 자체 LLM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앨런 서비스를 수익 모델로 전환하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자체 모델 고도화와 최적화를 지속해, 한국형 AI 검색 엔진을 대표하는 서비스로 앨런이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스트소프트는 지난달 자체 개발 LLM인 ‘앨런 LLM’을 출시했다. 당시 파라미터 2000억 개(200B) 이상 수준의 초거대 모델과 경량 모델을 출시했는데, 이후 경량 모델 공급 계약을 빠르게 체결하며 사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