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홍 신한카드 플랫폼사업그룹장(왼쪽부터), 엔치 장 오포 COO,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 박준석 NHN KCP CEO가 4일 ‘한국형 공유자전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KT
[데이터뉴스=이윤혜 기자] KT(대표 황창규)는 4일 세계 1위 공유자전거 서비스 기업 오포(ofo), 신한카드, NHN KCP와 함께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한국형 공유자전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 엔치 장 오포 공동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 이찬홍 신한카드 플랫폼사업그룹장, 박준석 NHN KCP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국형 공유자전거 서비스 상용화와 시장 확대를 위해 협업하기로 했다.
오포는 세계 20개국 250여개 도시에서 1000만 대 이상의 공유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은 오포의 21번째 진출국으로 현재 부산에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최근 오포는 8억6600만 달러의 투자금을 확보하는 등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KT와 오포는 ▲공유자전거 사업을 위한 KT 네크워크 및 인프라 활용 ▲NB-IoT 기반 스마트락 장치 공동 개발 ▲시장 확대를 위한 공동 마케팅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NB-IoT 기반의 스마트락(잠금장치) 상용화 계획과 국내 사물인터넷(IoT) 제조기업에서 제작한 스마트락 기기를 공유 자전거에 탑재를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공유자전거 도입을 고려하고 있으나 예산, 운영 노하우 등이 필요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한다.
엔치 장 오포 COO는 “부산에서 무료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사용자들의 호의적인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며 “오포의 공유자전거 모델을 통해 지역 사회 발전에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단순히 IoT 서비스 공급과 공동 마케팅에서 그치지 않을 것”이라며 “단계적으로 유동인구 분석과 같은 KT 빅데이터 역량과 오포의 공유자전거 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등의 환경문제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을 통해 오포는 신한카드와 ‘신한FAN’ 플랫폼 내에 오포의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연계하고 공동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NHN KCP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 등 일반결제뿐 아니라 페이코(PAYCO) 등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포 등이 제공하는 공유자전거 서비스는 자전거에 스마트락이 장착돼 스마트폰으로 대여, 반납, 예약이 가능하며, 기존 공공자전거와 달리 도킹 스테이션이 없어 전기, 통신, 토목공사 등 인프라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IoT를 통해 자전거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수리 및 재배치가 필요한 자전거만 관리할 수 있다. 자전거 통신이 가능한 장비가 있어 자전거 이용자가 사용지역을 벗어나거나 배터리가 많이 방전됐거나 주차된 자전거의 무단 이동, 무단 충격 시 위치정보 및 상태정보를 통해 관제센터로 통보하도록 구성돼 운영관리자들이 정비가 필요한 자전거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