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비의 발표곡 '깡'이 전국적으로 열풍을 일으키면서 이와 함께 농심 새우깡이 화제가 되고 있다.
농심은 깡 열풍에 힘입어 새우깡의 인기가 급상승해 최근 한 달간(5월24일~6월23일) 매출액이 전년 대비 30% 성장한 70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온라인에서 확산된 ‘밈(meme,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콘텐츠)’ 현상이 실제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농심 관계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1일1깡’, ‘식후깡’ 등 해시태그와 함께 새우깡 구매 인증사진이 연일 올라오고 있으며, 유통업체에서도 새우깡 묶음 판매 등 판촉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며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는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판매가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새우깡이 깡 열풍 효과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은 '국민스낵'으로 불릴 만한 인지도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깡이 이슈가 되자 누리꾼들은 익숙하게 먹어온 새우깡을 떠올렸고, 자연스럽게 밈의 대상이 됐다.
이에 소비자들은 비를 광고모델로 추천했고, 농심은 이를 수용함으로써 새우깡 열풍을 이었다. 농심은 '대국민 챌린지'를 진행하고, 선정작과 비가 어우러지는 새로운 광고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농심은 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했다.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은 새우를 의미하는 주황색과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금색 배경은 그대로 유지하되, 새우깡의 아이덴티티인 새우 이미지를 더 큼직하고 먹음직스럽게 표현했다. 또한, '튀기지 않고 구워 만든 스낵'이라는 문구를 앞면에 새겨 넣어 새우깡 특유의 담백한 맛을 강조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