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첫 ‘글로벌 톱5’ 진입

인터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623억 달러로 5위 올라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가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톱5’에 진입했다.

삼성전자는 20일(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기업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23억 달러를 기록하고 처음 5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도 지난해(611억 달러)보다 2% 상승하며 623억 달러를 기록, 2017년에 6위를 달성한 이후 3년 만에 글로벌 톱5로 도약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IT 기업들의 강세 속에 사상 최초로 톱5에 진입함으로써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인터브랜드가 브랜드 가치평가를 시작한 2000년 52억 달러(43위)를 시작으로 가치가 꾸준히 성장해 20년 만에 브랜드 가치가 12배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달성까지 브랜드 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하고 ▲‘갤럭시 Z 플립’, ‘더 테라스’, ‘비스포크’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인공지능(AI)·5G·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계속 투자하고 있는 점을 꼽으며, 이번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신속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가별로 필요한 물품, 성금 등을 기부하고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쳤다. 또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영국 런던 피카딜리 서커스, 이탈리아 밀라노 두오모 성당 등의 옥외 광고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는 메시지로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하며 고객과 함께 공감하고 적극 소통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지친 전 세계 소비자를 격려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공유된 사진과 스토리를 영상으로 제작해 옥외광고로 활용하는 ‘스마일 캠페인’을 전개하며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CSR 비전 ‘함께가요 미래로!’ 아래 ‘솔브 포 투모로우(Solve For Tomorrow)’,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 ‘삼성 스마트스쿨’ 등 다양한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TV 제품 포장재에 업사이클링(Up-cycling) 개념을 도입한 에코패키지(Eco Package)를 선보이고, 휴대폰 포장재에 플라스틱을 없애고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휴대폰 케이스를 제작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경영 전반에 확대 적용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AI·5G·IoT 등 미래기술 선도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점이 글로벌 톱5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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