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남용 환경문제 해결 위한 민관연합체 출범

일상생활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줄이는 ICT 기반 환경 프로젝트 ‘해피 해빗’ 전개

▲23개 정부·지자체·커피 전문점·기관·기업이 플라스틱컵 남용 관련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 민관 연합체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사진은 고객이 커피 매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대신 텀블러를 이용하면서 ‘해피 해빗’ 앱을 통해 환경 보호 기여도를 확인하는 모습 / 사진=SK텔레콤


정부·지자체·커피 전문점·기업 등이 플라스틱컵 남용 관련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 민관 연합체를 결성했다.

환경부, 외교부, 서울시, 수원시, SK텔레콤, KB금융그룹, 태광그룹, 스타벅스코리아, 달콤 등 23개 기관·기업은 11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량 감소를 선도하고 일상생활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기 위한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ha:bit eco alliance)’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는 다양한 조직이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위한 착한 습관을 정착시키고,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연합체다.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의 첫 번째 활동은 ‘해피 해빗(happy habit)’으로, 커피전문점에서의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텀블러 및 개인용 머그컵 등의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 프로젝트다.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는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매장을 장기 목표로 환경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민관 연합체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ICT 기반으로 참여자별 실적을 관리하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 플랫폼 ‘해피해빗’ 앱을 개발했다. 해피해빗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본인을 비롯해 전체 참여자의 실적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참여실적에 따라 1회 이용자에게는 FLO 할인권, 33회 및 77회 이용자에게는 각각 웨이브(WAVVE) 1개월 무료 이용권 및 시네큐브 영화 예매권 등 참여사의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커피전문점별로 무료 음료 쿠폰을 비롯한 다채로운 이벤트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스타벅스, 달콤, 아름다운커피, 카페오아시아, 카페드림, 후니드 등 6곳의 커피 전문점이 참여한다. 커피 전문점 일부 매장 및 서울시 청사 등 참여사 사옥에 위치한 커피 매장 등 40여 곳에서 우선 실시되며 해당 커피 매장 입구에는 친환경 인증 현판을 부착한다. 스타벅스는 준비를 거쳐 내년에 캠페인에 본격 참여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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