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화재 본격 확산 전 알아내는 ‘DTS 통합 화재수신기’ 개발

최대 5km 광케이블 포설 지점 온도변화 1m 간격 실시간 감지

▲KT 연구원들이 대전 KT대덕1센터에서 DTS 통합 화재수신기를 테스트하고 있다. / 사진=KT


KT(대표 구현모)는 통신구와 공동구(상하수도·전화케이블·가스관 등을 함께 수용하는 지하터널)의 화재를 정확하고 빠르게 감시할 수 있는 ‘DTS(Distributed Temperature Sensing) 통합 화재수신기’를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DTS 통합 화재수신기는 최대 5km 광케이블이 포설된 지점의 온도 변화를 1m 간격으로 실시간 감지하는 솔루션이다. 별도의 전원장치 없이 광케이블 자체를 센서로 쓰기 때문에 송전선 주변이나 인화가스가 가득해 센서 전원 자체가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환경에도 이용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외부 환경에 따라 광케이블을 지나가는 빛(라만 산란광)의 세기가 미세하게 변화되는 물리적 현상으로 온도를 측정한다. 모든 광케이블 구간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화재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전에 이상징후를 알아낸다.

KT는 DTS 통합 화재수신기가 기존 방식의 화재수신기와 분포형 온도 센싱 장비를 각각 구축하는 방식에 비해 구축비용이 낮고 유지보수 편의성이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KT는 또 DTS 통합 화재수신기가 통신구의 화재감시 시스템을 비롯해 ‘지하공동구 스마트 안전관리’와 같은 한국형 뉴딜사업이나 전기 스파크로 인한 화재 위험으로 전기적 센서 설치가 곤란한 탄약고와 유류저장소 등의 국방분야에도 필요한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