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RPA 적용해 영업점 업무자동화 구현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영업점 31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중 11개 업무는 직원의 별도 RPA 의뢰 요청 없이도 업무를 자체적으로 점검, 처리해 수행결과만을 직원에게 알려주는 등 직원의 반복업무 처리를 자동화했다.

대표적으로 부동산담보대출 실행 후 등기 관련 변경사항의 사후 확인 및 전산등록업무를 전 자동화했다. 직원이 직접 정해진 기한 내에 등기부등본을 발급 후 변경사항 확인 및 등본을 재 등록하고 전산내역을 변경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이밖에도 직원이 RPA에 의뢰하는 업무에는 ▲거래업체의 급여이체나 퇴직연금 등록업무 ▲고객의 필요서류 안내 요청 시 RPA를 통해 고객 핸드폰으로 해당 목록을 보내주는 업무 ▲대량의 입출금 거래내역조회 요청업무 등이 있다.

한편, 이번 자동화는 단순 반복업무에만 적용되는 RPA의 제약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해 구현됐다. 일례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이 적용된 급여이체 등록 RPA 업무는 고객으로부터 제공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도록 편집해 등록할 수 있다. 직원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 거래만 수행하는 형태다.

또 음성이나 이미지 파일 내의 내용을 텍스트 문자로 변환시키고자 할 때 RPA에게 의뢰하면 텍스트로 된 초안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켰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RPA를 통해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높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향후 영업점 업무에 적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고객 상담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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