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페24, 1300억원 규모 상호 지분 교환

네이버쇼핑-카페24 연계 높이고 기술 솔루션 협력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다양한 규모의 소상공인(SME)들의 성장 및 글로벌 진출 가속화를 위해 카페24(대표 이재석)와 전방위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으며, 보다 강한 파트너십을 위해 상호 전략적 투자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약 1300억 원 규모의 상호 지분 교환 시작으로, 두 회사는 SME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자들이 자신만의 상황에 맞춰 비즈니스를 직접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자사주를 활용해 이번 투자를 진행, 카페24의 지분 14.99%를 확보한다. 

협력의 핵심은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와 카페24를 통해 구축한 자사쇼핑몰(D2C) 간 연계 강화 ▲양사의 경쟁력 있는 기술 솔루션, 마케팅 협업 등을 통한 효율적이고 빠른 성장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에 있다.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와 카페24 간 연계가 강화되면, 스마트스토어로 성장한 사업자들이 카페24를 통해 자체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D2C 쇼핑몰까지 개설하는 것이 더 쉬워질 수 있고, 하나의 브랜드 또는 중대형 규모로 성장한 셀러들 역시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한 온라인 판로 확대가 더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판매자들이 양사가 제공하는 기술 솔루션들을 골고루 활용해 더 효율적인 사업 운영과 빠른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이버쇼핑에서 제공 중인 쇼핑라이브, 정기구독, 마케팅 등을 카페24 플랫폼 기반 사업자들이 활용하거나 카페24가 제공 중인 쇼핑몰 솔루션, 마케팅 서비스, 판매·운영 지원 서비스 등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SME들도 활용해볼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네이버와 카페24는 궁극적으로 SME들이 글로벌에서까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양사 모두 글로벌 시장에서 테크 기반 커머스 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Z홀딩스와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솔루션의 일본 진출을 연내 가시화하고 있고, 카페24 또한 다양한 글로벌 유명 플랫폼들과 제휴하고 SME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두 회사는 이밖에도 네이버-카페24 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 구축, 네이버페이 등 금융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인공지능(AI) 및 클라우드 등 기술 분야까지 협력 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