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인도네시아 라인뱅크, 3개월 만에 신규 고객 20만명 돌파

▲라인뱅크 카드 /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지난 6월 인도네시아에서 출범한 ‘라인뱅크(LINE Bank)’가 출범 3개월 만에 신규 손님 20만 명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인도네시아가 인구 약 2억7000만 명의 세계 4위 인구대국임에도 전체 국민 중 약 60%가 은행 계좌가 없을 만큼 이용률이 낮은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만한 성과다.

라인뱅크는 신규 손님 20만 명 유치와 더불어 9월 15일 기준 요구불계좌 24만 좌, 직불카드 발급 16만 좌, 수신잔액 1951억 루피아(원화 약 156억 원)를 달성했다.

빠르고 편리한 비대면 실명확인 및 계좌개설 프로세스, 단순하고 차별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 송금수수료 면제 등으로 니즈를 충족한 결과다.

또 직불카드의 경우 ‘라인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해 MZ세대에게 큰 호응을 이끌고 있다. MZ세대 사이에서 직불카드 개봉 영상이 소셜미디어 ‘틱톡’ 앱을 통해 자발적으로 홍보되고 있다. 브라운 캐릭터가 사용된 직불카드의 경우는 일시적 재고 부족 현상을 겪을 만큼 성공적인 흥행을 거두기도 했다.

라인뱅크는 하나금융그룹이 전 세계 1억8800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를 보유한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LINE)과 협업해 인도네시아에 런칭한 디지털 뱅킹 서비스다. ▲비대면 계좌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QR코드 간편결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글로벌 모바일 앱 분석업체 앱애니가 조사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기준 라인뱅크가 ‘인도네시아 뱅킹 앱 활동성 지수’ 톱 10(6위)에 이름을 올려 현지 대형 은행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디지털 뱅킹에 친숙한 MZ세대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9월초 라인뱅크 앱에 QR코드를 이용한 간편결제 기능을 추가했다”며 “하반기 중 개인 대출 상품을 선보일 예정으로, 현재 현지 금융감독청에 승인서류를 제출한 상태”라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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