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패션업계 휠라홀딩스와 영원무역홀딩스의 젊은 오너2세가 주목되는 활약을 펼치고 있다. 골프와 아웃도어 관련 시장이 급성장 하면서, 영업이익과 순이익 증가세가 가파르다.
17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휠라홀딩스와 영원무역홀딩스의 올해 1~3분기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두 회사 모두 오너 2세가 경영일선에서 진두지휘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윤근창 휠라홀딩스 대표는 2018년 3월 대표직을 맡아 올해 CEO 3년 차, 1~3분기 휠라홀딩스는 매출을 찍었다. 성래은 영원무역홀딩스 대표는 2016년 3월 CEO 자리에 올라 올해 CEO 5년 차, 역시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우선 휠라홀딩스 실적을 살펴보면, 이 회사는 올해 1~3분기 매출이 2조934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25.8% 늘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730억 원에서 4677억 원, 순이익은 1801억 원에서 3459억 원으로 각각 71.3%, 92.0% 늘었다.
필라(FILA) 부문 매출은 9015억 원에서 9814억 원으로 8.9% 올랐다. 필라부문 매출이 소폭 증가한 데 반해 아쿠시네트(Acushnet)부문 매출이 껑충 뛰었다.
휠라홀딩스는 골프산업 성장에 힘입어, 골프 관련 브랜드 사업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1~3분기 골프 관련 브랜드의 매출은 1조9533억 원으로 지난해 1조4390억 원보다 36.5% 신장했다. 이 중 골프 어패럴 브랜드 타이틀리스트(Titleist)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50%에 육박했다. 이어 풋조이(FootJoy) 브랜드 이 3779억 원에서 5224억 원으로 38.2% 증가, 기타 골프 브랜드는 292억 원에서 328억 원으로 12.5% 늘었다.
윤윤수 휠라코리아 장남 윤근창 대표는 1975년생(46세)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다. 휠라와 관련 없는 삼성테크원에서 소프트웨어 기술 담당자로 첫 경력을 쌓았다. 본격적으로 경영을 시작한 것은 2007년 휠라코리아 자회사 휠라USA에 입사한 이후다. 휠라USA에서 사업개발 및 라이선싱과 소싱 업무를 담당해오다 2018년 휠라홀딩스 대표이사직에 올랐다.
영원무역홀딩스는 섬유패션업계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타격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상승세를 보였다. 올해는 1~3분기 매출이 2조2545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2조509억 원)보다 9.9%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677억 원(58.0%↑), 3066억 원(60.6%↑)으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영원무역홀딩스는 제조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사업과 브랜드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노스페이스, 파타고니아, 룰루레몬 등 400여개의 글로벌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 의류를 OEM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이 부문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2.5% 늘었고, 브랜드 유통 및 기타 사업부문의 매출은 10.0% 뛰었다.
성래은 영원무역홀딩스 대표는 성기학 영원무역 회장 겸 영원아웃도어 대표이사의 차녀다. 성 대표는 1978년생(43세)으로, 27세의 젊은 나이에 아버지 회사인 영원무역 이사직 자리에 올랐고, 이후 2016년(37세) 영원무역홀딩스 대표이사를 맡게됐다. 현재 영원무역 사장직을 겸직중이다.
성 대표가 경영을 시작한 2016년도 영원무역홀딩스 연 매출은 2조16억 원으로 전년도인 2015년(1조5849억 원)보다 26.3% 성장하며 경영능력을 검증받았다.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김민경 기자 peace@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