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최근 공시한 ‘2022년 주주가치 제고 정책’에서 주가수익과 주주환원을 동시에 추구하는 총주주수익률(TSR, Total Shareholder Return) 기반 주주가치 극대화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3년간 미래 모빌리티 대응을 위한 투자와 UAM, 로보틱스 등 중장기 사업모델 혁신 등에 필요한 현금 사용계획도 공개했다.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등 외부 투자에 3조~4조 원 ▲전동화와 핵심부품 등 안정적인 부품공급을 위한 시설투자에 3조~4조 원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현금 보유 등이 골자다.
올해 배당은 순이익 기반 배당성향의 20~30% 수준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중간배당도 유지한다. 자기주식은 올해 3300억 원 규모로 매입하고, 이 중 625억 원은 소각한다.
현대모비스는2019년 이후 배당, 자기주식 매입 등으로 총 2조6000억 원에 달하는 주주환원을 이행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경영시스템 선진화를 목적으로 신규 이사회 구성안도 제시했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지배구조 전문 사외이사로 김화진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신규 추천했다. 김 교수는 기업지배구조와 회사법, 자본시장법 등 국내 기업지배구조 분야 전문가로,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의결권 전문위원회 위원이기도 하다.
김 교수의 합류로 현대모비스의 사외이사는 김대수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장영우 전 UBS증권 서울지점 대표, 강진아 서울대 공대 교수, 칼 토마스 노이만 이사 등 총 5명으로 구성된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다음달 23일 열리는 제4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산배당 3000원을 승인할 예정이다. 이는 전년과 동일하며 중간배당 1000원을 포함해 총 4000원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