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올해 1분기 IFRS 연결 기준 ▲판매 90만2945대 ▲매출 30조2986억원(자동차 24조750억 원, 금융 및 기타 6조2236억 원) ▲영업이익 1조9289억 원 ▲경상이익 2조2786억 원 ▲당기순이익 1조7774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차는 2022년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90만2945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9.7% 감소한 수치다. (도매판매 기준)
국내 시장에서는 아이오닉 5, 캐스퍼, G90 등 SUV 및 제네시스 신차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하지만,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중국 일부 지역 봉쇄에 따른 부품 부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0% 감소한 15만 2098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SUV 차종의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유럽 권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장 판매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약세를 보여 전년 동기보다 7.8% 줄어든 75만847대가 판매됐다.
하지만, 이 같은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에 비해 매출은 10.6%, 영업이익은 16.4%, 당기순이익은 16.8%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생산 부족 영향 지속으로 1분기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판매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과 선진국 중심의 지역 믹스 개선에 우호적인 환율 효과까지 더해져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지난 1월 발표한 ‘2022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통해 제시한 올해 연결 기준 매출 성장률 13~14%,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5.5~6.5% 목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한편, 현대차는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GV60, GV70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6 등 주요 신차의 글로벌 출시를 통한 전기차 라인업 강화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