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세아창원특수강, 항공기용 소재 국산화 맞손

▲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오른쪽)과 이정훈 세아창원특수강 대표가 2일 진행된 공동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KAI는 세아창원특수강과 ‘위드 코리아 팀(With Korea Team)’ 컨소시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위드 코리아 팀은 KAI와 세아창원특수강 외에 세아항공방산소재 등 7개 협력사로 구성되며, 알루미늄, 타이타늄 등 항공기용 압출·단조소재 부품 국산화를 위한 전 과정에 협력하는 연합 협의체다.

KAI는 공정기술 개발과 승인 등 전 과정을 주관하고, 세아창원특수강은 원소재 생산과 공정 진행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소재 국산화 성공 시 공급의 안정을 통해 원가경쟁력은 물론 생산일정 단축·운송비 절감 등 수출 경쟁력 제고 등이 기대된다.

KAI는 2019년 ‘항공소재개발연합’을 발족하고, 첨단 항공소재 국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군수품뿐 아니라 민항기 기체 부품도 국산화 소재를 적용한다.

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은 “국내 항공용 소재 시장은 1조1200억 원 규모”라며 “소재부품 국산화를 확대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KAI는 향후 해외 유망기업들과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위험분담투자(Risk Sharing Partner)에 참여해 생산물량 확보 및 글로벌 거점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