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되는 점심값 ‘런치플레이션’…72.2% “외식 물가 많이 올라”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 성인남녀 3518명 대상 설문조사…점심값 부담 직장인 ‘간편식·편의점 이용 증가(31.6%)’

최근 코로나19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인한 여파가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면서 ‘런치플레이션(점심+인플레이션)’이라는 합성어까지 등장했다. 무섭게 치솟는 점심값에 직장인의 부담이 늘어나는 가운데, 성인남녀의 70% 이상이 음식점 식사비용 변화에 대해 ‘많이 올랐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리서치 전문기업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성인남녀 35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최근 음식점 식사비용 변화를 체감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72.2%가 ‘많이 올랐다’고 답했다.

이어 ‘약간 올랐다’가 24.8%, ‘똑같거나 비슷하다’가 2.9%를 차지했고 ‘약간 떨어졌다’와 ‘많이 떨어졌다’는 0%대에 불과했다.

개인별 점심시간 식사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간편식이나 편의점 이용 빈도 증가’가 31.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구내식당 사용 빈도 증가(27.2%) ▲도시락을 싸 오는 빈도 증가(22.2%) ▲점심을 거르는 빈도 증가(11.6%) ▲식사 대신 음료로 대체 빈도 증가(7.4%)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솔루션 연구개발을 통해 리서치 대중화를 목표로 하는 설문조사 전문기업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