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T 택시 배차 알고리즘 소스코드 검증 결과, 택시 영업방식(가맹·일반·직영)과 승객 호출거리에 따른 차별 로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위원장 김현)는 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 T 택시 배차 알고리즘 소스코드 검증 결과를 발표했다.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는 지난 1월 카카오모빌리티의 사회적 책임 강화 행보의 일환으로 ‘상생 자문 위원회’와 함께 발족한 기구로, 택시 배차 시스템에 대한 객관적 진단을 위해 발족됐다. 독립성 보장을 위해 대한교통학회가 추천한 학계 교통분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알고리즘 핵심 원리에 대해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외부 공개를 권고했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4월 알고리즘을 외부에 공개했다. 위원회는 카카오 T 택시 배차 진행에 대한 모든 과정 공개와 함께 알고리즘의 차별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배차로직 ▲소스코드 ▲소스코드와 서버 운영의 일치성 ▲배차실적 데이터에 기반한 배차로직 운영현황 등 4가지 관점에서 검증했다.
위원회는 카카오모빌리티를 불시 방문해 서비스가 구동되고 있는 실 운영서버 내의 소스코드를 확인하고, 17억 건에 달하는 택시 콜 발송이력 데이터를 전수 분석하는 등 회사가 공개한 배차 알고리즘이 실제로 시스템에 반영돼 있는지를 살펴봤다.
위원회는 이 날 일반호출 배차로직 소스코드 전문을 입수해 분석·검증한 결과, 택시 영업방식(가맹·일반·직영)과 승객이 호출한 영업거리(단거리·장거리) 등에 대한 차별을 뒷받침하는 로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택시 영업방식에 대한 의도적인 차별성을 검증한 결과, 카카오 T 플랫폼 운영실적에 근거한 배차순서에 있어 99%에 달하는 대부분의 콜카드는 AI 시스템이 아닌, 기사의 과거 운행행태가 반영되지 않는 ETA 스코어 배차에서 발송되고 있으며, 영업방식에 관계없이 충분한 콜카드가 발송되고 있어 많은 기회가 고루 제공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승객호출 영업거리에 따른 가맹과 일반 기사의 차별을 검증한 결과, 카카오 T 운영 플랫폼의 배차 알고리즘은 영업거리(단거리·장거리) 등에 따른 차별을 뒷받침하는 로직은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현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검증과정을 통해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이 사회와 교통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심도있게 모색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택시 서비스의 개선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승객, 가맹기사, 운수사업자, 학계, 정부,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승객-기사-카카오모빌리티 3자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배차 방향성에 대해서 제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