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절반, 유튜브 통해 뉴스 본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유튜브 뉴스 이용률 높아…전반적으로 중장년층에서 활성화


한국인의 절반이 유튜브를 통해 뉴스를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데이터뉴스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최신 미디어서베이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유튜브 뉴스 이용률이 50%로 집계됐다. 조사대상 48개국의 평균 이용률(30%) 대비 20%p 높다.

조사 대상 48개국 중 한국의 유튜브 뉴스 이용률은 4위로 비교적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태국과 인도, 케냐가 55%, 55%, 54%로 한국을 앞섰고, 필리핀(50%)과 나이지리아(49%), 모로코(49%)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전체적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한 반면, 유럽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이용률을 보였다. 특히 덴마크(7%), 노르웨이(13%), 영국(13%) 등 북유럽과 서유럽 국가들이 하위권에 집중됐다.

한국에서 유튜브를 통한 뉴스 이용률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는 44%, 30대는 32%, 40대는 48%, 50대는 61%, 60대 이상은 53%로 나타나났다.

전반적으로 중장년층에서 유튜브 뉴스 소비가 활성화돼있었다. 전년과 비교해보면 20대(-6%p)와 30대(-15%p)에서 큰 폭으로 감소한 반면, 50대(+9%p)에서는 오히려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젊은 세대가 틱톡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동시에, 중장년층이 유튜브를 뉴스 소비의 핵심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정치 성향별 유튜브 뉴스 이용률을 보면 보수 성향 이용자들이 63%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기록했으며, 중도 성향이 51%, 진보 성향이 43%로 뒤를 이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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