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 전선‧전력 계열사 해외서 '씽씽'…LS일렉트릭 성장세 돋보여

3개 기업 해외 매출, 2021년 9조9192억→2022년 11조5959억…LS일렉트릭, 북미 중심으로 성장


LS그룹 전선‧전력 계열사들이 해외 매출을 늘리고 있다. 특히 LS일렉트릭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20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LS그룹 전선‧전력 계열사들의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해외 매출이 일제히 상승했다. 총 해외 매출은 11조5959억 원으로, 2021년(9조9192억 원) 대비 16.9% 증가했다.

3개 기업 중 LS일렉트릭의 해외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LS일렉트릭의 해외 매출은 2020년 9337억 원에서 2021년 1조1478억 원, 2022년 1조7619억 원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 기간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5.5%에서 45.2%로 10%p 가량 확대됐다.

지난해 매출 성장은 주력 사업인 전력과 자동화기기 분야에서 해외사업 성과가 실현된 데 영향을 받았다.

지역별 매출 추이를 보면 북미에서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지난해 매출은 3673억 원으로, 2021년(1944억 원) 대비 88.9% 증가했다. 전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6.4%에서 9.4%로 3.0%p 상승했따.

LS일렉트릭은 올해도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기차 시장공략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시장은 LS그룹이 꼽은 미래사업 중 하나다.

또한 지난해에는 전기차 부품 자회사인 LS이모빌리티솔루션이 멕시코에 생산기지를 구축하기로 하면서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멕시코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 글로벌 거점으로 낙점됐다.

멕시코 두랑고에 구축되는 생산공장은 연면적 3만5000㎡로 2024년부터 EV릴레이, BDU(Baggery Disconnect Unit) 등 전기차 부품 양산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2030년 EV 릴레이 900만대, BDU 200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해 북미 시장에서 연간 7000억 원 수준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유럽과 중국, 기타아시아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각각 2021년 2098억 원, 2786억 원, 4085억 원에서 2022년 3558억 원, 4077억 원, 5476억 원으로 69.6%, 46.3%, 34.1%씩 늘었따.

LS전선과 LS전선아시아도 해외 매출이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은 1조6145억 원, 1조665억 원으로 2021년(1조5651억 원 1조371억 원) 대비 3.2%, 2.8%씩 증가했다. LS전선아시아는 베트남에서 전선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에 전체 매출에서 홰외 비중이 차지하는 비중이 99%로 집계됐다.

LS전선은 전기차 부품 시장에서 매출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구자은 회장이 취임 이후 첫 해외 출장지로 독일과 폴란드, 세르비아에 있는 LS전선 및 슈페리어 에식스(SPSX) 공장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회장은 LS그룹 미국 전선회사 SPSX가 유럽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수한 독일 L&K를 방문해 “전통적으로 완성차 및 전기 분야 산업의 강국인 유럽에서 LS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수요가 늘고 있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 맞춤 대응할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 중심으로 사업을 재쳔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자”고 말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