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에 기 못펴는 한상윤 BMW 대표, 수익성 회복은 언제쯤?

리콜 판관비 증가로 지난해 영업이익 순이익 곤두박질…추가 리콜에 올해도 전망 어두워


한상윤 BMW코리아 대표가 취임 2년차에 수익성 하락을 막지 못했다. 2018년 하반기 잇따른 자동차 화재 이후 크게 늘어난 리콜이 발목을 잡았다. 

11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BMW코리아의 감사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 기업은 지난해 3조964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2조8610억 원)보다 38.6% 증가한 수치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BMW 신규등록차량은 2019년 4만4191대에서 2020년 5만8893대로 33.3%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2019년 817억 원에서 지난해 597억 원으로 26.9%(220억 원) 줄었다. 영업이익률도 2.9%에서 1.5%로 1.4%p 하락했다.


BMW코리아는 2019년 4월 한상윤 대표를 새로운 수장으로 맞았다. 한 대표는 사브코리아, 한국지엠 등을 거쳐 2003년 BMW코리아에 입사했다. BMW코리아 세일즈총괄, BMW말레이시아 대표이사 사장을 거쳐 2018년 BMW코리아 사장에 올랐고, 2019년 4월 BMW코리아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한 대표는 2018년 하반기 발생한 '520d' 대규모 화재로 인해 고객 신뢰가 크게 하락한 시점에 대표이사를 맡아 '고객 신뢰 회복'이라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또 리콜 비용 등으로 인해 하락한 수익성을 되돌려야 하는 숙제도 떠안았다.

한 대표는 취임 후 추락한 신뢰 회복에 집중해왔다. 또 'M 시리즈' 등 고수익 모델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나섰다. 이에 2019년 817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하지만, 리콜을 진행한 차량에서 또 다시 결함이 발생되며 꾸준히 리콜을 진행했다.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에 따르면, BMW코리아의 리콜 대수는 2018년 29만1506대에서 2019년 30만5752대, 2021년 31만6536대로 늘었다. 이 같은 리콜 대수는 국토교통부리콜(안전결함관련)과 환경부리콜(배출가스관련)을 합산한 자료다.

이에 따라 지난해 판관비가 대폭 증가했고, 이는 영업이익 하락으로 이어졌다. BMW코리아의 판관비는 2019년 1177억 원에서 2020년 5121억 원으로 335.1% 증가했다. 화재차량의 교환 및 대여에 사용된 금액인 고객서비스(0원→1115억 원)와 품질보증충당부채(-277억 원→2535억 원)가 큰 폭으로 늘었다.

BMW는 올해 다양한 신차를 앞세워 매출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리콜이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BMW 520d 등 일부 제품에서 추가 균열이 발생돼 31개 차종, 22만1172대에 대한 시정조치, 리콜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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