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女 화장품 큰손, 분기당 15.3만원 지출해

우리나라 여성 화장품 사용량 및 지출비용이 가장 많은 연령층은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태평양이 우리나라 성인 여성(19세~55세) 1800명을 대상으로 여성화장품 U&A(Usage & Attitude) 조사를 실시한 결과, 30대 여성의 전체 화장품 사용 개수는 ‘15개’로 가장 많고, 기능성 화장품을 가장 많이 쓰는 등 아침 저녁으로 가장 공들여 화장품을 바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 30대 여성이 화장품 구입에 쓰는 돈은 평균 15.3만원으로, 20대 12.5만원, 40대 14.5만원, 50대 12.7만원에 비해 가장 많았다.

한편, 여성들의 피부 유형은 건성 34%, 복합성 30%, 중성 26%, 지성 10% 순으로 나타났고, 공통적으로 꼽은 피부 고민은 ‘건조함’으로 약 20%가 응답했다. 연령대별 피부고민으로는 20대의 경우 ‘뾰루지/여드름’을, 30대는 ‘건조’, 40~50대는 ‘노화’를 가장 고민하고 있었다. 특히 노화(주름, 탄력)의 경우, 30대 중반 이후 뚜렷하게 문제 의식이 강해지고, 관련 화장품을 사용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아침 화장할 때, 바르는 화장품 수로는 클렌징을 제외한 기초 화장품을 평균 4.2개 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색조 화장품은 5.6개 정도 바르는데 소요시간은 약 17분이 걸렸다. 특히, 기초 제품은 1개 사용하는데 평균 1.2분이 소요되는데 비해, 색조는 한 제품 당 평균 1.7분이 소요돼 색조 화장의 단계가 길수록 화장 시간은 길어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또한, 여성의 90%는 아침 기초 화장 시 스킨+로션+크림(혹은 에센스 혹은 자외선 차단제) 3단계(20.1%), 4단계(34.1%) 또는 5단계(35%) 순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저녁에도 유사한 패턴으로 공들여 기초 화장을 하고 있었다. 연령대별로는 20대와 50대는 모두 ‘30~40대’ 대비 기초 화장 단계가 짧고, 아침 기초 보다는 저녁 기초 단계가 상대적으로 더 길었지만, 20대는 기초보다 색조를, 50대는 색조 보다 기초를 평균 이상 사용하는 차이점을 나타냈다.

한편, 우리나라 여성들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을 형태에 따라 5가지로 나눴을 때, 단정하거나 순수한 느낌의 ‘자연스러움(Natural)’을 추구하는 여성이 32.9%로 가장 많았고, 유행(trendy) 추구파 12%, 개성(identity) 추구파 9.6%, 편안/안정(comfort) 추구파 17.1%, 전문/품위(professional/class) 추구파 28.3%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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