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5G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상용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KT 대형 자율주행버스가 서울 도심지역을 자율주행으로 시범 운행하는 모습 / 사진=KT
[데이터뉴스=이윤혜 기자] KT는 평창에서 검증한 5G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상용 자율주행 플랫폼(5GaaVP: 5G as a Vehicle Platform)을 개발한다고 18일 밝혔다.
KT는 이 날 서울 광화문 KT WEST 사옥에서 ‘2018 1회 퓨처포럼’을 개최하고 2015년부터 준비해온 ▲5G 인프라 ▲5G-V2X(차량-만물간 통신)기술 ▲정밀측위 ▲지능형 관제 시스템 등 4대 핵심기술을 공개했다.
KT는 이들 기술을 기반으로 5G 자율주행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려 한다며, 판교와 대구 등에서 추진 중인 자율주행 실증단지 사업과 개방형 생태계 조성 계획도 소개했다.
KT는 지금까지 자율주행 차량은 차량의 센서와 라이다 등 자체 감지능력에만 의존해 돌발상황 대처 등에 미흡했지만, 4대 핵심기술이 적용된 5G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가 동시에 연결되고 위험에 미리 대처해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우선 평창 5G 시범서비스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5G 네트워크를 구축해 자율주행 플랫폼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전파 도달거리가 넓은 3.5㎓ 대역으로 전국 커버리지를 구축하고, 도심에서는 속도가 빠른 28㎓ 대역을 추가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5G가 아직 구축되지 않은 곳은 기존 LTE망을 사용해 끊김없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로 인해 달리는 자동차에서는 시시각각 네트워크 접속환경이 변하게 되므로, 모든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5G의 ‘빔 트래킹’ 기술과 ‘5G-LTE 연동’ 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토털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완성할 예정이다.
KT는 5G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과 교통인프라가 1~7㎳ 수준의 초저지연으로 연결돼 기존의 센서 방식 자율주행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5G ‘네트워크 슬라이스(가상 분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전용 가상망을 제공해 자율주행에 요구되는 보안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KT는 현재 위치를 최대 30㎝ 단위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밀측위 기술을 개발하고, 플랫폼 형태로 제공한다. 정밀측위 기술을 5G 자율주행 플랫폼에 이용하면 주행 중인 차선까지 구분할 수 있어 안정적인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
이러한 KT의 정밀측위 솔루션은 자율주행차에 적용해 실사용 검증을 마쳤다. 향후 GPS 위성뿐만 아니라 LTE와 5G 기지국, 중계기, 와이파이 AP 등 다양한 KT 인프라를 활용해 어디서나 더 정확하고 끊김 없이 위치정보를 산출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KT 자율주행 플랫폼은 실시간으로 차량 위치나 센서 정보를 수집한 후 관제서버에서 빅데이터를 분석, 상황을 예측해 교통신호 제어를 하는 등의 지능형 관제가 가능하다.
특히 전국 50여개 지역 엣지 노드의 자율주행 플랫폼화를 진행할 경우 중앙 집중형 시스템보다 반응속도가 더 빠른 초저지연 관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KT는 이러한 4대 핵심 기술을 토대로 차량의 안전운행과 편의성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5G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한다. 이 플랫폼은 개방형으로 구축해 다양한 서드파티를 참여시켜 관련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KT는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증단지인 경기도 성남의 ‘판교제로시티’에서 다음달부터 5G 자율주행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5G와 LTE 기반의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 자율주행 인프라에선 교통신호와 보행자정보, 도로이벤트 정보, 차량과 셔틀 운행정보를 수집 및 공유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율주행차 지능형 관제가 이뤄질 수 있다.
KT는 향후 서울, 대구, 제주 등 다양한 지자체의 협력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자율주행 실증사업에 참여해 5G 자율주행 플랫폼의 핵심기술을 검증할 예정이다. 또 5G 기술이 자율주행차에 조기 적용되도록 자동차 및 부품 제조사들과 협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KT는 자율주행에 5G를 연결함으로써 지금보다 자율주행 성능이 훨씬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앞으로 5G 기술 기반의 오픈형 자율주행 플랫폼을 완성해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