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초개인화 자산 관리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경쟁력 높인다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는 로보어드바이저 핀테크 기업 ‘콴텍’과 디지털 기술 기반의 전문화된 맞춤형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제휴를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제휴는 본격적인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맺어졌다. 이에 따라 두 회사는 KB국민카드의 마이데이터 플랫폼인 ‘리브메이트’를 중심으로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 사업 ▲콴텍이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자산 관리 솔루션 ‘Q엔진’ 적용과 활용 ▲기타 상호 협력 가능한 신규 서비스 기획과 개발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카드가 보유한 플랫폼과 빅데이터 역량에 Q엔진을 결합해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추천 받고 편리하게 관리도 할 수 있는 초개인화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로보어드바이저 자문 투자 서비스 연계와 Q엔진을 적용한 다양한 투자 상품 출시를 시작으로 자산과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 자산∙소비 데이터 기반 신규 서비스도 단계적으로 선 보일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KB국민카드가 보유한 플랫폼과 빅데이터 역량 기반의 금융 노하우와 콴텍의 자산 관리 엔진이 결합되면 고도화되고 수준 높은 자산 관리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갖춰야 할 핵심 경쟁력이자 서비스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고객의 투자 성향과 자산, 과거 투자 이력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반영한 초개인화된 금융 투자 추천 서비스 여부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을 계속해서 이어 갈 것"이라고 밀헸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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