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얼리지원센터, '2021 주얼리 스마트위크' 성료

온·오프라인 행사에 800여명 참여…금·다이아몬드 도매거래부터 트렌드 정보, 증강현실 서비스 등 선보여

▲(윗줄 왼쪽부터) 고아라 대표, 유동수 대표, 홍혜영 실장, (아랫줄 왼쪽부터) 노민규 대표, 이희조 대표, 김혜선 대표 / 사진=서울주얼리지원센터


서울주얼리지원센터는 지난 18~19일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제2관에서 개최한 ‘2021 주얼리 스마트 위크’ 행사를 온라인 생중계와 현장 상담부스 운영을 통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금과 다이이아몬드 도매거래부터 이미지 촬영 및 증강현실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인 행사에는 800여명의 주얼리 업계 관계자가 참여했다.

주얼리 기반 디지털 플랫폼 및 서비스를 소개하는 온라인 생중계는 18일 첫날 ‘패션주얼리 사업자를 위한 온라인마케팅’을 주제로 고아라 쇼핑몰대학 대표의 초청강연으로 시작했다. 이어 유동수 불리온뱅크 대표와 패션스눕스를 운영하는 아이티피의 홍혜영 실장이 참여했다. 둘째날에는 코디코디를 운영하는 노민규 수에즈코리아 대표, 샤인어스를 운영하는 이희조 힐스킨랩 대표, 인페더를 개발하고 있는 김혜선 브뤼겔 대표가 참여했다.

첫날 유동수 대표는 금 거래 플랫폼 불리온뱅크를 소개하며 “국제 시세를 반영해서 실시간 가격으로 가장 저렴하고 편리하게 금 거래할 수 있는 공급망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본적으로 B2B 거래 앱으로 주얼리 창업자 및 금을 다루는 주얼리 사업자 등 누구에게나 좋은 품질의 금을 동일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서 홍혜영 실장은 패션스눕스 홈페이지를 소개하며 “패션스눕스는 필요한 트렌드와 정보를 얻고 저장하는 과정과 사이트에서 얻은 패션, 컬러, 문화 등 다양한 정보를 모아 비주얼 맵으로 만드는 크리에이트 과정, 이것을 간편하게 쉐어할 수 있는 공간을 통해 편리한 정보공유가 가능한 플랫폼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둘째날 행사에서 첫 번째 발표자로 참여한 노민규 코디코디 대표는 “마이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커머스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에는 개인 데이터를 고객이 통제할 수 없었던 점을 언급하며 “개인이 기업에 제공하는 정보를 직접 관리하며 양질의 콘텐츠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라며 “향후 오프라인에서도 마이데이터를 통해 큐레이션할 수 있는 서비스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얼리 전문 매거진 플랫폼 샤인어스를 운영하는 이희조 대표는 “온라인 쇼핑몰, 전문몰, 종합몰 등 다채널 입점해 판매하려다 보니 주얼리 브랜드 단일로는 이익을 내기 어렵다”며 “잠재력 있는 주얼리 브랜드를 모아 크루를 만들어 판매를 한다면 메리트가 있다는 생각으로 샤인어스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입점 신청한 주얼리 브랜드에 컨설팅, 홍보, 판매대행 등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올해 50개, 내년 200개 정도 브랜드 파트너를 확장하며, 2024년까지 대한민국 주얼리 마켓의 1%, 6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인 주얼리 판매 및 소개 플랫폼인 인페더를 개발하고 있는 김혜선 대표는 파인 주얼리가 가진 스토리와 가치에 주목해 “핵심 서비스는 매거진 형태로 온라인 쇼핑이 가능하며, 앱은 스토리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오프라인을 통해 상담예약이나 매입, 다이아몬드 감정, 수리 등 파트너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오프라인의 중요성도 간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인페더는 입점업체 선정과정을 거쳐 2022년 1월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온라인 행사와 같은 일정으로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제2관 상담부스가 운영됐다. 상담부스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사전예약제로 운영이 됐다. 방문객은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제1관 2층에 준비된 시청각실을 이용해 온라인 세미나를 시청하고 바로 현장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했다.

상담부스는 온라인 세미나 참여업체를 비롯해 합리적인 제품 교환 서비스 주얼리 바꿈, 다이아몬드 도매거래 플랫폼 다이아민족을 운영하는 다비스다이아몬드, 온라인상에서 주얼리를 착용해 볼 수 있는 증강현실 솔루션 스타일AR을 제공하는 딥픽셀, 주얼리 360도 스틸, 동영상 촬영 서비스 360포토 솔루션이 참여했다. 많은 주얼리 종사자와 직접 대면해 상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1 주얼리 스마트위크 온라인 세미나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보기가 가능하며,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카카오채널을 추가하면 지원사업 정보를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