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1000만 은행’ 됐다

2017년 4월 출범 이후 7년 만의 성과…올해 일평균 신규고객 지난해 3배로 늘며 1000만 견인

케이뱅크, ‘1000만 은행’ 됐다

▲자료=케이뱅크


케이뱅크가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고객 1000만 명을 돌파, 지속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고객이 1000만 명을 넘었다고 26일 밝혔다. 2017년 4월 출범 이후 7년 만의 성과다.

케이뱅크의 고객은 2021년 말 717만 명, 2022년 말 820만 명, 2023년 말 953만 명으로 꾸준히 증가해 이날 1000만 명을 넘었다. 특히 올해 들어 일평균 신규 고객이 지난해의 3배가 넘을 정도로 빠르게 고객이 늘고 있다. 이 기간 케이뱅크는 수신잔액 21조 원, 여신잔액 15조 원의 균형 잡힌 은행으로 성장했다.

상생금융 실천에도 앞장섰다. 출범 이후 케이뱅크는 지난해 말까지 5조4000억 원의 중저신용대출을 공급하며,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대출 확대에 힘썼다. 2022년에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대출도 출시해 5만 명의 사장님에게 1조3000억 원의 대출을 실행했다.

케이뱅크의 1000만 고객을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국내 20~40대의 3명 중 1명은 케이뱅크를 쓰고 있고, 50대도 5명 중 1명은 케이뱅크 고객이었다. 지난해 이후 새로 케이뱅크에 가입한 고객 중 60대 이상과 10대 이하가 약 30%로 전 연령대로 고객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자체별로 살펴보면, 전체 지자체 인구 중 케이뱅크를 이용하는 고객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21%)이었지만, 대부분 지자체 인구의 15~20%가 케이뱅크를 이용하고 있고 가장 낮은 제주도도 인구의 13%가 케이뱅크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1000만 케이뱅크 고객 중 남성 고객은 60%, 여성 고객은 40%였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1000만 고객 달성은 놀라운 혜택과 혁신적인 상품·서비스, 편리한 이용 환경을 고객에게 인정받은 결과”라며 “외형과 내실 모두 다져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은행, 고객의 금융 경험을 혁신하는 은행으로 성장하겠다”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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