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에 연결 기준 매출 1조2923억 원, 영업이익 2366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4%, 25.3% 하락한 수치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과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 종료, 국내 소비 위축에 따른 건강기능식품(건기식) 매출 감소 등에 영향을 받았다.
전년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국내외 NGP(Next Generation Products, 전자담배)와 해외 궐련 부문에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
NGP 사업의 핵심 성장동력인 국내외 스틱은 수량과 매출,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특히 글로벌 스틱 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한 21억 개비로 두 자릿수 성장세를 지속했다.
한편, KT&G는 지난 3월 말 방경만 사장이 취임한 이후 새로운 리더십 주도로 3대 핵심사업(NGP, 해외 궐련, 건기식)의 획기적인 성장을 위한 구조적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하반기에는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KT&G 관계자는 “‘글로벌 톱 티어(Global Top-tier)’로의 도약을 위해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구조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에 따른 제조원가 부담과 경기침체 등 어려운 대외 환경에서도 KT&G는 글로벌 시장 내 핵심사업 경쟁력을 확대하고 운영 효율화 활동을 지속 전개하는 등 하반기 실적 턴어라운드를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